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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 건강에 관한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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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미소진치과 작성일15-06-11 15:37 조회1,88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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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해서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자주묻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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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충치도 없고 잇몸이 많이 나쁜 것도 아닌데 찬 것에 시리고

칫솔질​ 할 때 뭔가 닿으면 시큰할 때가 있어요.

 

치아는 평생 사용하는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치아의 닿는 면, 옆면 모두가 닳아지게 되어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에나멜이 벗겨져 비교적 예민한 상아질이 노출되어 시리게 됩니다. 치아의 옆면이 닳아 시리면 약제나 레이저를 이용해 덜 시리게 한 후, 필요에 따라 레진 등을 이용해 메꿔주게 됩니다. 시린 증상이 아주 심할 때는 시린 이 전용 치약의 사용도 도움이 됩니다.

닿는 면이 닳아져서 시린 경우도 마찬가지로 치료하지만 이 경우는 증상이 심한 경우 신경 치료와 크라운 등의 보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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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평소에 치아 건강에 관심이 많아 열심히 이를 닦는데 충치도

​잘 생기고 잇몸도 좋지 않은 것 같아요.

개개인의 구강 상태는 모두 다르므로 칫솔질을 실제로 잘 하려면 치과에 방문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칫솔질 방법을 교육받고 이를 실제로 잘 실천하는지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닦는 것보다 잘 올바르게 닦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수록 일반 치솔, 치간 치솔, 치실, 워터픽, 전동 치솔 등 여러 도구가 필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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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치아랑 잇몸이 건강했는데 최근 당뇨가 오면서 잇몸이 나빠진 것 같아요.

이런 전신 질환과 치과 질환도 연관이 있을까요?

당뇨가 잘 조절되지 않으면 치아에 약간만 치석이나 플라크가 남아도 건강한 사람보다 더 잇몸 질환이 잘 진행됩니다. 당뇨뿐 아니라 빈혈과 같은 전신 질환이 있거나 항우울제, 고혈압 치료제, 파킨스씨병 치료제와 같은 약물 복용,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암, 염증 등도 잇몸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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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해서는 매일 식후와 잠자기 전에 칫솔질을 하고,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구강 검진을 받으며, 평소에 금연과 절주를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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